본문 바로가기
python/파이썬으로게임만들기

파이썬게임만들기 -6장비밀코드풀기-1.리스트

by 유봉삼 2023. 4. 27.
728x90
반응형


게임 10개 만들며 배우는 파이썬 이란 책을 구입하면서 

책에 나와있는 내용에서  살짝 수정해봄

#리스트만들기
animal =["개","고양이","토끼","쥐","봉삼이"]
    #리스트초기화 animal = []  또는 animal=list()
print(len(animal),"종류의 동물들이 리스트에 있습니다")
    #len(animal) animal리스트에있는 요소의 개수
        #len() 길이를 알고자할때 사용 예를들어 len("animal")=6 

    #리스트 요소 출력하기
print(animal[0],animal[1]) #개 고양이
print(animal[1:3]) #['고양이', '토끼']
print(animal[-1]) #봉삼이
 
    #리스트 요소 바꾸기
animal[0] = "소"
print(animal)

     #아이템 추가하기
animal.append("여우")

print(len(animal),"종류의 동물들이 리스트에 있습니다")
print(animal)

     #리스트합치기
list2 = ["염소","하마"]
animal.extend(list2)

print(len(animal),"종류의 동물들이 리스트에 있습니다")
print(animal)

    #삭제하기
animal.pop(5) # 또는 animal.remove("여우")
print(len(animal),"종류의 동물들이 리스트에 있습니다")
print(animal)

    # "염소"가 있는지 확인
anmial2 = input("찾는 동물의 종류는?")


if anmial2 in animal:
    print(len(animal),"종류의 동물리스트",animal.index(anmial2)+1,"번째 있습니다")
else:
    print("동물리스트에 ",anmial2,"가없습니다.")
    anmial3 = input("리스트에추가할까요? (y/n)?").upper().strip()
    if anmial3 =="Y":
        animal.extend(anmial2)
        animal.sort() # 정렬하기
        print("동물리스트에 ",anmial2,"를 추가했습니다")
        print(animal)
    elif anmial3 =="N":
        animal.sort() # 정렬하기
        print("동물리스트에 ",anmial2,"는 없습니다")
        print(animal)
728x90
반응형